부산시,부산형 TIPS 타운 조성, 실버패트롤 운영 등으로 일자리 창출 논의

입력 2015-09-22 16:02  

부산시는 최대 현안인 일자리 창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제7차 일자리 정책조정회의’를 김규옥 부산시 경제부시장 주재로, 21일 오후 부산시청 7층 회의실에서 열었다.

이번 회의에서는 ▲부산형 TIPS 타운 조성방안 ▲실버패트롤 운영방안 ▲국제기구 취업박람회 개최(안)에 대해 토의했다.

부산시는 우선 기술기반의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TIPS 타운’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스타트업 지원의 ‘끝판왕’으로 불릴 정도로 창업지원정책 중 가장 효과가 큰 ‘팁스’ 타운을 조성해 벤처·창업 붐을 이끌고, 지역의 어려운 창업환경으로 인한 유망 스타트업의 수도권 이전을 막는다는 계획이다.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는 중소기업청이 2013년 도입한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 프로그램. 민간 운영사(엔젤투자자,벤처캐피탈)에서 창업팀을 선정해 최소 1억원을 투자하면 정부에서 최대 9억원까지 지원해주는 창업 활성화 프로그램이다. 팁스 타운 설립을 위해서는 팁스(TIPS) 운영사 3~4개를 기본으로 집적 공간 등 인프라가 필요하다

시는 제조업과 정보통신(IT)이 융합하는 ‘부산형 팁스 타운’ 조성을 위해 창업지원 인프라가 집중돼 있고, 젊은 창업가들이 선호하는 지역을 선정하기로 했다. 민간주돈?유망 창업팀을 선발해 운영사와 창업팀이 같은 공간에서 엔젤투자에 연계한 정부의 연구개발(R&D), 해외마케팅, 멘토링, 보육 등 종합지원을 통해 기술창업의 성공신화를 만들겠다는 목표이다.

현재 부산지역에는 팁스 운영사가 없어, 서울소재 운영사의 부산지사 유치 및 부산 출신의 성공 벤처기업인 주도하는 지역 운영사 설립을 추진하기 위해 협의를 진행 중이다. 시는 빠른 시일내 운영사를 확정하고, 세부계획을 수립해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시는 팁스의 허브공간 역할을 할 ‘팁스 타운’을 올해 12월초 개소하기로 했다. 창업기업에게 양질의 멘토링, 네트워킹, 인큐베이팅 기회를 제공하여 벤처창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시는 전국 최초로, 건강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취약계층의 생활습관병 개선 및 안전관리망 구축을 위한 ‘실버 패트롤’을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건강한 노인(실버 패트롤)이 취약계층의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등 생활습관병 가정을 방문해 건강관리·상태 등 현황을 파악하고, 환자의 위험군 관리, 문제점 등을 발견?의뢰하는 ‘건강안전관리모니터’로 활동하면서, 소외계층의 건강 안전관리망 확보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기존 생활습관병 환자 관리는 환자가 보건소를 방문하여 건강을 체크하고, 보건소 직원이 관리함으로써 증가하는 환자수에 비해 전문인력이 부족해 기본 안전망을 구현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시는 노인층 비율이 높은 4개 구군의 신청을 받아, 관할지역 거주, 건강한 노인을 대상으로, 구군별 25명씩 총 100명의 실버 패트롤를 선발해 건강 체크리스트 제작 등 사전교육을 통해 해당 구군 보건소와 연계해 취약계층의 건강 돌봄서비스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실버 패트롤 사업은 내년부터 2년간(2016~2017년) 4개 구군을 대상으로 시범실시 후, 성과 분석을 통해 2018년부터 16개 구군으로 확대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기획재정부와 공동으로‘국제금융기구 채용설명회’도 열기로 했다.시는 지역의 젊은 인재들에게 국제금융기구에 진출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채용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자 오는 11월 27일 시청에서 ‘국제금융기구 채용설명회’를 갖는다.

올해 일곱째로 열리는 이번 채용설명회에는 6개 국제금융기구 및 OECD, GCF 등 8개 국제기구가 참가한다. 각 국제기구 인사담당자가 직접 방한해 ▲인사정책 및 채용예정 직위 등에 대해 설명하고, ▲서류 심사를 거쳐 선발된 인원 1대 1 채용인터뷰도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채용박람회에 지역인재가 많이 채용될 수 있도록, 전문강사를 초빙해 사전 서류심사 및 면접 대비 특강도 개최할 계획이다.

이번 채용설명회는 부산시가 지난 3월 IDB 개최 후속사업으로 추진한 것이다. 이번 설명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2016년 5월에 열리는 ‘국제기구 진출 설명회(외교부)’와 ‘해양?수산 국제기구 진출 설명회(해양수산부)’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김규옥 부산시 경제부시장은“최근 국제해사기구(IMO) 임기택 사무총장 당선인을 계기로, 국제기구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졌으나, 채용관련 정보가 부족하고 면접볼 기회가 적었다”며 “이번 채용설명회를 계기로, 지역인재의 국제기구 채용기회가 넓어지고, 자라나는 중?고등학생 및 청년들에게 꿈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